본문 바로가기

경영학과 | 명지전문대학



글자크기 글자크게 보기 원래대로 글자작게 보기

명지전문대학 경영학과

전공소개

Home > 교육과정 > 전공소개

마케팅

현대 마케팅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마케팅 환경과 전략수립과 함께 제품전략, 유통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을 통한 마케팅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시킨다

경영학개론

경영학의 본질, 체계 등 기본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현대기업의 특징, 경영이념, 경영조직, 경영자의 유형 및 사회적 책임, 기업환경 그리고 기업형태 등에 관하여 이해시킨다.

회계원리

재무회계의 기본개념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 및 이의 적용능력을 이해시킨다.

조직행동론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실증적 배경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이해시킨다.

경영분석

재무분석의 본질 및 이에 필요한 제반 방법 그리고 재무분석 목적에 따른 적용 방법과 문제점을 이해시키고 기업의 재무상태, 수익성, 활동성 등 영업성과의 양부를 판단하는 기법을 습득시킨다.

경영정보시스템

기업경영, 재무관리, 증권투자, 생산관리, 회계학 등에 관련된 기술통계와 추측통계의 기초개념, 집단의 분포, 편차분석, 특성치 분포 추측과 검정, 상관분석 지수시계열 분석 및 이의 응용을 이해시킨다

인사관리

조직구성원의 인사문제 즉, 채용, 훈련, 이동, 승진, 임금 및 사기앙양 등을 내용으로 구성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전시키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노동력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킨다.

노사관계론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집단노동관계와 노사관계의 행동이론을 정리한다. 개별 노동관계가 노동조합관계로 이행하는 과정과 노조 내부의 심리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노사협조의 기반을 다진다.

경제학개론

경제학의 본질과 수요, 공급, 가격, 분배, 화폐금융 및 국민소득이론과 이의 응용 등 경제생활의 기본현상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에 광범위하게 이해시킨다.

국제재무관리

금융의 범세계화 추세에 발맞추어 국제금융시장의 구조, 환율의 본질, 환율결정에 관한 이론, 환율예측 및 환위험관리, 국제증권투자의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케한다.

생산관리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용, 통제에 관련된 기본개념에 습득케 하고 시장수요 요건에 대한 생산능력의 적합성과 이를 위한 생산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 능력 분석과 이의 이용기법을 이해시킨다.

광고론

광고의 의의와 기능 등 광고의 본질을 근간으로 광고시스템, 광고환경, 광고대행사, 광고매체, 광고메시지를 비롯하여 광고관리의 의의와 내용 등 촉진전략으로서의 마케팅 개념을 중심으로 접근한다.

재무관리

재무제표 작성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인 회계이론, 수입결정, 자산과 부채의 평가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재무제표 작성 능력을 습득시킨다.

경영조직론

현대 경영의 중심과제인 경영조직의 본질과 발전과정 및 경영조직의 설계와 구조를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 권한과 책임, 조화와 단결의 원리,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의 비교, 라인과 스탭의 기능,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의 비교, 분권화 조직, 사업부제 조직, 동태적 조직 등을 이해시킨다.

시장조사론

마케팅문제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과 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조사의 대상, 마케팅자료의 특징, 수집자료의 분석기법 등의 능력을 기름으로써 경영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원가회계

제조업을 중심으로 원가계산의 의의, 목적을 이해시키고 원가 소요별 계산, 부문별원가계산, 제품별원가계산, 개별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 등을 통한 원가 데이터베이스 구축 과정을 이해, 원가정보를 의사결정 및 성과평가에활용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e-비지니스개론

전자 상거래의 기초적인 개념 습득 및 기초적인 전자상거래의 실기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회계이론

회계학의 기본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케 하고 현대 회계학의 흐름을 파악케 하는 한편 새로운 방향설정은 물론 실무개선에 필요한 일반지식을 갖도록 한다.

경영전략론

세계를 무대로 하는 경쟁적 기업환경 속에서 개별기업의 존속, 발전할 수 있는 논리를 거시적 시각에서 접근한다. 기업활동의 내부 효율을 추구해 온 전통경영학과는 달리 급변하는 국제경영학과는 달리 급변하는 국제경영환경에 대응하는 과정에 등장한 새로운 경영학 분야에 속한다.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규명하고 경영관리에 있어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 발전과정 및 경영활동에 있어서의 지도성, 조직과 인간관계, 의사소통 등을 이해시킨다.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의 의의와 중요성을 소비자 행동 모델을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변수들을 각각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마케팅 관리자로서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투자론

자본시장의 일반기구 및 기능, 투자자의 투자심리 분석, 투자대상으로서의 유가증권의 선택이론, 기업투자 자금의 분석, 투자정책수립 등의 투자의 실제와 이론을 이해시킨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 총5점 중 5점
  • 총5점 중 4점
  • 총5점 중 3점
  • 총5점 중 2점
  • 총5점 중 1점
의견등록 의견등록

100 자 이내로 적어 주세요.

담당부서 연락처

Quick Menu